2005년에 열두 명의 성도들이 모여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으라”고 하신, 마태복음 28장 18-20절 말씀을 기초로 Grace Community Chapel (은혜채플)이라는 이름의 교회가 세워지게 되었습니다. 교회의 첫 5년은 교회개척의 초기단계로 하나님께서 이 시기에 우리 교회가 직면했던 어려움들로부터 우리를 신실하게 인도해 주셨으며 그 다음 5년은 기초를 다지는 단계를 걷게하셨습니다. 이 기간동안 하나님께서는 우리 교회에 꾸준히 출석하는 성도들을 보내주셨고 담임목사님의 역할을 그려주셨으며, 선교에 동참하게 하시고, 경제적인 안정에 접어들게 하시며, 평신도 가운데 교회를 이끄는 지도자들을 세워주셨습니다. 이렇게 교회가 안정의 두번째 단계를 지나가던 어느날 새벽기도 가운데 하나님께서 우리 교회의 담임목사님이신 박반석 목사님께 세번째 단계의 비전을 보여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마음에 큰 감동을 주시며 우리 교회를 주님의 일을 하는 능력있는 교회로 사용하시겠다는 확신을 주셨습니다.

세상과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교회로 서기 위해 지난 10년 간의 안정과 다져진 기반은 새로운 도약을 위한 토대가 될 것입니다. 안정의 단계에서 정체되고 성장하지 않는 것은 교회에게 있어 매우 불편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회는 마치 여객선처럼 승객들의 행복과 편의만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유유히 순항하기 위해 존재하는 곳이 아닙니다. 교회는 영적 전쟁을 치르기 위해 존재하는 전함과 같은 곳입니다. 이것은 곧 우리 교회가 하나님의 군사요 또한 대사로 부름받은 이유입니다. 우리 교회가 하고있는 활동들은 (멤버십 교육, 제자훈련, 셀그룹 모임, 어린이 주일학교에서 부터 성인사역까지) 모두 세상에 나아갈 하나님의 군사들로 훈련시키기 위해 존재합니다. 이 비전 안에서 우리는 교회 건축을 소망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16년, 우리가 새성전을 하나님께 받은 때를 기점으로 우리는 우리 공동체가 하나님께서 보여주신 비전의 세번째 단계에 들어섰음을 알게되었습니다. 이제 능력을 나타내는 세번째 단계에 들어선 지금, 하나님께서 우리 교회를 어떻게 사용하실지 구체적으로 살펴 본다면 다음 세가지 비전을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1) 말씀에 기반한 학교를 세우는 것과 2) 교회를 개척하는 교회가 되고 3) 선교사를 파송하고 후원하는 센터를 설립하는 것입니다.

말씀을 가르치는 학교

하나님의 말씀을 타협하지 않고 가르치는 학교를 세워 최전방에서 하나님의 일을 감당하는 리더들을 세우고 훈련하는 것이 우리 교회의 비전입니다. J.A.M.A. 창립자이신 김충근 박사님은 미국인들의 영혼에 있어 현재 남은 최후의 전선은 학교라고 말씀하십니다. 학교가 정부의 지원을 받고있는 가운데 교육이 정치적인 이유로 타협된 지금, 하나님의 말씀에 기반을 둔 지도자들을 양성하는 것이 어느 때 보다 필요한 시기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교과과정을 개발하고 교육자들을 세우려하고 있습니다.

교회를 세우는 교회

교회 개척 네트워크를 만들어서 교회를 세우는 과정을 지도하고 후원하는 것이 우리 교회의 비전입니다. 이미 몇 번의 교회 개척과 위성교회를 세운 경험들을 바탕으로 하나님께서 이 땅에 주님의 교회를 세우기 원하신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으며 교회를 세우는 지혜도 받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지금이 이웃 교회들과 함께 동역하면서 교회 개척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교회 개척 센터를 설립하여 새로운 교회들의 개척을 지도하고 후원해야 할 시기라고 믿습니다. 이 비전은 어느 한 지역에 한정된 노력이나, 어느 한 교회만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를 넘어서 온땅에 주님의 교회를 세우는 교회 개척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선교 후원 센터

하나님의 일을 하기 위해 전 세계에 흩어진 선교사님들의 정신적, 육체적, 영적 건강을 유지하도록 돕는 선교 후원 센터를 짓는 것이 우리 교회의 비전입니다. 현재 우리 교회는 4명의 선교사님과 다수의 단기선교사님들이 계십니다. 2018년까지 우리는 총 8명의 선교사님들을 우리 교회에서 파송할 것입니다. 현재 우리 교회는 선교 후원 담당간사를 두고 있으며, 우리 교회에서 파송한 선교사님들 뿐만 아니라 모든 선교사님들을 후원하는 선교 센터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동참하나요?

우리가 교회의 성도로써 어떻게 이 비전들을 준비할 수 있을까요? 먼저, 우리를 해방시키시겠다는 약속을 통해 우리는 교회 공동체의 해방 뿐만 아니라, 은혜채플 성도 개개인의 삶에서 해방되는 모습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죄와 중독, 그리고 정신적 고통의 노예로 평생을 살아오다가 놓임을 받는 성도들을 목격하였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을 해방시키심으로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이루시기 위함입니다. 다음으로는 은혜채플 성도들이 재정(돈과 물질)으로부터 자유함을 얻게 될 것입니다. 지난 10년 동안 우리는 하나님의 사람들을 성결케하시며 축복의 통로로 예비하시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는 그들이 나아가 돈으로부터 자유함을 얻고 능력있는 사람과 같이 하나님의 관대함을 나타내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성도들은 돈의 지배에서 놓임을 받고, 돈을 사랑하지 않고 하나님을 사랑하여, 하나님의 사람들을 돈보다 귀하게 여기고, 돈의 많고 적음을 떠나 관대함을 베풀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님께서는 은혜채플 ‘성도들의 은사’를 통하여 일하실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어떤 성도들에게 기회의 문들을 열어주셔서, 그들의 직장을 통해 사람들을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게 하실 것입니다. 은혜채플 성도로써 여러분들께서 아셔야 할 사실은, 이 모든 일들이 주님의 나라를 구하기 위해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만일 당신이 죄로부터, 돈으로부터 해방되고, 은사를 받았다면, 하나님께서 당신을 통해 큰 일들을 이루시려고 준비시키고 계신다는 사실을 깨달으시기 바랍니다. 그러므로, 헌신하시고, 동참하십시오. 선교에 함께 힘쓰시고, 사역팀에 참여하십시오. 희생하시고 자녀들을 제자삼으십시오.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을 하나님을 향한 열정과, 순결한 마음과, 보혈의 능력으로 하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